2021.11.25 (목)

  • 맑음동두천 -0.3℃
  • 구름조금강릉 7.7℃
  • 맑음서울 4.0℃
  • 구름조금대전 6.8℃
  • 맑음대구 2.5℃
  • 맑음울산 8.0℃
  • 구름많음광주 6.8℃
  • 맑음부산 8.9℃
  • 구름많음고창 8.0℃
  • 구름조금제주 12.3℃
  • 맑음강화 2.1℃
  • 구름많음보은 1.6℃
  • 맑음금산 4.8℃
  • 맑음강진군 1.8℃
  • 맑음경주시 3.7℃
  • 구름조금거제 9.2℃
기상청 제공

핫이슈

한수원 김동순 대표 "미국 시장의 수출 현지 시장 조사를 진행" 심층 인터뷰

URL복사

한국수출기업지원센터(이하 한수원) 김동순 대표가 미국시장을 알아보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한수원 김동순 대표는 전국 시 · 군 · 구, 지자체, 상공회의소, 수출협회, 단체, 지역업체들 미국 시장 수출의 문을 열기 위해 11월 15일 3억3천명의 미국 시장의 수출 현지 시장 조사를 진행하면서 국내 기업들이 미국 진출시 궁금해 하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미국 달라스 한인 상공회의소 관계자와 심층 인터뷰를 가졌다.

 

오늘 인터뷰는 한국 기업들이 미국 진출시 법인설립과 상설매장, 물류창고 운영 등 국내 기업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질의 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인터뷰는 김동순 대표의 질의와 미국달라스 한인상공회의소 관계자의 답변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한국수출기업지원센터     Daniel Dongheon Shin

김동순 대표                    Director/ International Business

                                     Henry S Miller Brokerage

                                     Director of Greater Dallas Korean

                                     Chamber of Commerc

 

질문1. (김동순 대표)

국내 기업이 미국에서 법인 설립과 오피스 렌트를 하는 경우 주의 사항 및 필요한 것이 있다면?

답변1. (달라스 한인 상공회소)

법인 설립은 공인회계사님 또는 변호사님에 문의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오피스를 렌트하는 경우, 건물주가 자신의 건물을 누군가에게 빌려주는 경우이니, 건물주가 담보를 할만한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이 경우, Credit Score와 Financial Status를 보고, 렌트를 주며, guarantor(보증인) 를 요구하기 때문에 신분 조건이 필요한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그렇다 보니 개인이 영주권 또는 이에 준하는 Tax ID를 소유하지 않은 경우는 렌트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기업 또는 법인 관리 업체가 아닌 개개인이 소유한 건물일경우, 보증인의 보증과 재정이 확실한 경우에는 렌트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2. (김동순 대표)

국내 기업이 미국에서 상설 매장 운영시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

답변2. (달라스 한인 상공회소)

1) 매장을 구매할 경우와 렌트를 할 경우로 나뉠 수 있으나 위와 같이 렌트를 하는 경우는 1번에서 이야기하는 형태의 조건을 충족하고 난 후 리스를 하고, 운영을 할 준비를 합니다.

2) 영업을 시작하기 위해 법인 또는 개인이 ( 법인 또는 개인이 비즈니스를 하는 것은 공인회계사님께 문의 하시기 권합니다. ) 영업을 할 수 있도록 법인의 경우, 주와 시에 그리고 택스를 낼 수 있도록 IRS에서 EIN(Employer Identification Number) 등등의 절차를 마칩니다.

3) 이 모든 절차를 마치고 난 후 시에 영업을 한다는 신고를 하게 됩니다. 이는 C/O(Certificate Of Occupancy)를 받음으로 진행을 하며, C/O를 받기 위해는 시의 Health Department, Fire Department 등의 Inspection을 통과해야 합니다.

4) C/O를 받은 후에는 정식 영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질문3. (김동순 대표)

국내 기업이 미국에서 물류창고를 지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답변3. (달라스 한인 상공회소)

1) 창고를 짓기 위해서는 먼저 토지를 구매합니다. 구매시 외국인이 구매하는지 미국내 영주권자 이상의 자가 사는지에 따라 자세한 절차가 달라집니다. 변호사와 상의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2) 토지 구매후 그 State에 등록된 General Contractor를 고용하여 Civil Engineer와 Architecture가 하는 일을 총괄하게 하며 도면과 시 인허가를 받게 하며, 공사의 준공기간을 확인하게 합니다.

 

질문4. (김동순 대표)

국내 기업이 미국에서 부동산 경제개발 산업에 대해 협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답변4. (달라스 한인 상공회소)

1) 먼저 어떤 형태의 부동산에 투자할지를 선정하기를 추천드립니다.

2) 이미 건설이 되어 수익을 내고 있는 투자용 건물에 투자하기를 희망하는 경우, 토지 매매부터 건설까지 직접 참여 하여 직접 개발을 하는 경우, 다른 개발자가 투자하는 것에 Equity Partner 또는 Limit Partner로 참여 하는 투자자로서의 자리를 고수할 것인지에 대해 선택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3) 어떤 물건에 대해 투자를 할 것인지 선택을 한 후 각 투자처 마다 상업용 전문 부동산과 계약을 맺은 후 함께 분석하여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질문5. (김동순 대표)

지금 현재 미국 부동산 시장에 대해 설명 좀 부탁합니다?

답변5. (달라스 한인 상공회소)

2021 년 11월 미국의 현재 시장은 Covid 19이라는 질병으로 인한 Pandemic의 후유증과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한 미국 정부의 양적 완화 조치등을 통해 상당한 현금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당시 많은 인원들이 삶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아 조기 은퇴 및 정부 지원금으로 인한 구직 및 취업 활동을 많이 하지 않고 있어, 구인란에 시달리고 있고, 현금의 풍부함으로 인한 연 6% 이상의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습니다. 물가가 상승함에 동반하여 현물자산의 가장 큰 덩어리인 부동산 자산역시 엄청난 상승을 맞고 있는 상황입니다.

 

질문6. (김동순 대표)

미국인들의 시각에서 보는 대한민국의 수출 상품은?

답변6. (달라스 한인 상공회소)

미국은 110Volt를 고집하여, feet 와 Inch를 아직도 그대로 사용하고, 2G Phone이 사용되고, 인터넷이 없는 곳이 있을 만큼의 보수적인 곳입니다. 아직도 한국이 어디에 있는지도 잘 모르는 이가 많을 만큼 미국은 아직도 또다른 새로운 제품을 받아들이기에는 문턱이 높은 곳입니다. 하지만 중국과의 무역전쟁으로 빈 곳을 비집고 들어갈 곳이 있으며, K Pop, K Drama, K Movie등을 통한 한국의 문화가치 상승으로 인해 한국 제품이 미국을 진출하기에 가장 좋은 상황이며 때라고 보여집니다. 그렇기에 보수적인 미국의 입맛에 맞출 수 있도록 충분한 준비와 현지화 작업이 된다면 한국의 물건은 분명히 시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질문7. (김동순 대표)

미국 시장 진출 시 주의해야 할 사항, 및 당부사항은?

답변7. (달라스 한인 상공회소)

이미 6번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미국 시장의 문턱은 높습니다.

단순히 기호이기 만한 것이 아니라, 제품에 대한 책임성 역시도 중요합니다. 미국은 징벌적 손해배상제도와 더불어 한사람의 실제 가치를 굉장히 높게 평가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한국식 보상형태로는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음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전세계가 바라보는 희망의 시장이기에 세계 어딘가에서 이미 개발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에 대한 시장 조사와 경쟁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보여집니다.

 

질문8. (김동순 대표)

이렇게 하면 미국 시장에서 성공한다는 TIP이 있다면?

답변8. (달라스 한인 상공회소 )

아직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개인에게 하는 이야기는 가장 기본적인 성실함 그리고 신뢰를 저버리지 않는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9. (김동순 대표)

국내 기업이 미국 시장에 진출시 가장 애로사항은?

답변9. (달라스 한인 상공회소)

문화가 다름에 대한 인식이 없는 경우에 상당히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 같습니다. 미국 내 공무원들 또는 기업이 대응하는 속도는 상당히 느립니다. 또 급하지 않습니다. 다리 하나를 놓는데 6개월안에 모든 것이 끝날 수 있는 한국과는 달리 5년이 걸려도 아직 끝내지 못한 도로 다리들이 비일비재합니다. 느릴 수 있지만 천천히 모든 것을 염려하며, 살펴보며 가기에 늦는 경우도 많습니다.이에 대한 감정적인 대처보다는 조금더 세밀한 제품 준비와 마켓팅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직원을 채용하는 경우, 대화가 불편한 한국 주재원과 현지 직원간의 부딪힘을 종종 보곤 합니다. 언어 안에 문화가 녹아 있기에 현지 사정을 이해하지 못한 채로 한국 식 방식을 고집할 경우,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현지 사정에 밝은 이중 언어자들의 채용을 통한 해소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 외에도 많은 경우가 있겠지만 여기까지 이야기 하겠습니다.

 

더 궁금한 부부은 달라스 한인 상공회에 문의 하시면 성심 성의껏 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동순 대표는 미국 달라스 한인 상공회의소 관계자와 인터뷰를 마치고 별도의 시간을 갖고 국내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 진출 할 경우 문제점과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 그리고 현지 직원 채용, 세제 혜택 등 다방면에 걸쳐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누었다.

Jake KIM President of The Map Realty / 사무총장 달라스 한인 상공회

 

Darrell Hurmis EVP (Executive Vice President) Darrell Hurmis

EVP / Principal, Land and Investments,

HSM Equity Partners | Dallas / Fort Worth

 

Mark Smith

Sr. Vice President - Commercial Development

HSM Equity Partners | Dallas / Fort Worth

 

아리랑뉴스 홍서영 기자 |

 

 



문화

더보기

연예

더보기

스포츠

더보기

세종시 시청 민원실 올해 국민행복민원실 뽑혔다

  아리랑뉴스 홍서영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 본청 민원실이 행정안전부가 선정하는 ‘2021년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관공서 민원실 중에서 대민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기관에 주어지는 인증으로, 내‧외부 환경과 민원 서비스 정도를 엄격히 평가해 매년 선정된다. 평가는 서면심사와 현지검증, 민원인 관점 체험평가, 고객만족도 평가 등을 종합해 실시되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환경을 반영해 ‘안전한 근무환경’ 배점이 확대되고 방역우수기관에는 가점이 부여된다. 세종시청 민원실은 시민이 다양한 민원을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지방세, 부동산검인, 건축물대장, 위생, 일자리 창구를 민원실에 통합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 사회적 약자를 위해 우선배려창구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휠체어, 돋보기, 확대경, PC, 프린터 등 각종 편의용품을 비치하는 등 방문하는 민원인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점을 인정받은 것이다. 김민순 민원과장은 “우리 민원실을 찾는 시민 분들이 모두 만족하고 돌아가실 수 있도록 직원들 모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행복한 민원실이 될 수 있도

'Dr.브레인' 해외 호평 화제!

  아리랑뉴스 홍서영 기자 | Apple TV+ 최초의 한국어 오리지널 시리즈 ‘Dr.브레인’의 감각적인 연출과 신선한 스토리에 대해 전세계 뜨거운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Dr.브레인’은 가족이 미스터리한 사고의 피해자가 되어 끔찍한 비극을 겪게 되는 천재 뇌과학자 ‘고세원’(이선균)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SF 스릴러다. 신선한 발상과 예상을 뛰어넘는 전개로 화제를 모으고 있는 'Dr.브레인'은 여러 장르를 자유자재로 오가는 연출과 시선을 압도하는 미장센으로 전세계로부터 뜨거운 호평과 찬사를 받고 있다. 미국의 유력 매체인 뉴욕 타임스(The New York Times)는 "차분하게 서스펜스를 쌓아가는 드라마. 일관성 있는 서사와 충격적인 반전을 통해 고급스러우면서도 흡인력 있는 장르적 재미를 제공한다."라는 극찬을 남겼으며, 대표적인 영화 평론 사이트 로저 에버트(Roger Ebert)에서는 "당신의 머리를 뒤흔들 미친 하이브리드 장르. 김지운 감독은 뛰어난 안목과 자신감 있는 연출로 장르의 변화 속에서도 페이스를 잃지 않는다."는 평과 함께 김지운 감독의 뛰어난 연출력을 강조해 눈길을 끈다. 이 밖에도 "범죄 스릴러, SF, 가족 드라


지역별뉴스

더보기